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덤프트럭, 디젤차 겨울 요소수 어떻게 관리할까요? [출처] 덤프트럭, 디젤차 겨울 요소수 어떻게 관리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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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기온이 영하에 머무는 겨울이 돌아왔다. 한 해의 1/4이라지만 실제로 느끼기엔 절반은 되는 듯하다. 11월부터 영상 3도 아래로 내려가는 기온은 이듬해 2월까지 이어진다. 특히, 수능시험 즈음에 찾아오는 매서운 추위는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됐음을 알려준다.

겨울이오니 두터운 옷도 꺼내야하고 집 안팎도 대비를 해야 한다. 자동차도 마찬가지인데 각종 쇠와 오일로 이뤄진 차는 추위에 방치했다간 솔직하게 고장이 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영상 3도 아래로 내려가면 경고를 한다. 최근의 자동차는 ‘결빙주의’와 같은 메시지를 계기반을 통해 보여준다. 영상 3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은 도로가 살짝 얼기 때문. 미끄러운 길을 달리는 것이 일단 위험하거니와 이정도 온도에서는 쇠와 오일로 이뤄진 자동차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겨울철 필요한 정비로 냉각수와 타이어 점검을 필수로 이야기한다. 다만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신형 디젤차의 필수품 요소수에 대한 이야기는 그리 많지 않다.

요소수는 디젤차의 배기가스 가운데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경유 주입구 바로 옆에 붙은 파란색의 뚜껑이 바로 요소수 주입구다. 일부 차에서는 트렁크나 보닛을 열고 주입하는 사례도 있지만 대부분이 연료주입구와 함께 있다.

시중에 판매하는 요소수는 대부분 영하 11도까지 얼지 않는다. 이유는 요소 농도가 32.5%이기 때문이다. 요소수는 요소와 초순수를 혼합해 만드는데 요소 함량을 32.5%로 만든다는 뜻이다. 상식적으로 물은 0도에서 얼기 시작하지만 요소수는 요소의 함량 때문에 더 낮은 온도에서 결빙된다.

영하 11도라는 뜻은 일반적인 온도라는 뜻이고 우리나라의 주요 환경을 고려했을 때 요소수가 얼지 않는 환경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서울의 평균기온을 살펴보면 12월 최저기온 평균이 영하 5도, 1월에는 영하 7도, 2월에는 영하 5도 정도다. 영하 10도까지 가는 날들도 있지만 며칠 안에 날이 풀리면서 예년 기온으로 돌아간다. 그러니 요소수의 요소 함량 32.5%는 영하 11도까지 결빙 온도를 낮춰서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환경에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뜻이다.

혹시라도 영하 11도 이하의 온도가 지속돼 요소수가 얼었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진 않는다. 보관중인 요소수는 다시 녹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롯데정밀화학 유록스의 유통기한은 2년으로 기한 내에는 얼었다 녹은 요소수도 성능은 동일하다.

자동차 안에 들어있는 요소수는 쉽게 결빙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영하 11도에 결빙되지만 자동차 구조상 겨울에는 따듯한 냉각수가 요소수 통을 지나도록 설계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열을 이용해 결빙을 막아준다.

요소수에서 이보다 중요한 것은 불순물을 없애는 것이다. 값비싼 SCR에서 순도 높은 요소수를 사용해야 각종 고장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SCR은 배출가스에서 질소산화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부품 가격이 수 백 만원에 이른다. 애초 질소산화물 저감에는 효과가 좋지만 가격이 비싸서 자동차 제조사들이 도입을 망설이던 부품이다.

따라서, 몇 백 원 혹은 몇 천원 아끼려다가 수 백 만원에 이르는 부품을 교체하는 일이 없도록 요소수는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덤프트럭과 같은 대형 화물차는 20리터 정도의 요소수를 한 번에 보충한다. 디젤 승용차들은 보통 10리터에서 20리터 사이가 최대 용량이다. 따라서 주유소 등에 설치된 요소수 셀프주입기를 이용하거나 10리터 정도의 제품을 구입해서 주입해도 된다. 다만, 장거리 여행을 떠나거나 차량에 긴급 보충을 위해 요소수를 구비하려면 3.5리터 소용량 패키지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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